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및 변경 방법
친절한 IT친구 안드로이드플랜입니다. 이번글에서는 고속도로 톨게이트를 빠르게 통과할 수 있는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방법과 나중에 명의나 기기가 변경되었을때 수정법또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말기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직접 설치를 하셨거나 차량에 내장되지 않은 경우의 모든 하이패스 단말기는 등록을 거치셔야만 정상적인 이용이 가능합니다.
구매즉시 자동차 USB에 연결을 한다고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또 하이패스 요금을 결제할 카드도 미리 준비를 하셔서 결합시키셔야만 가능합니다. 만약 등록과 카드가 준비되지 않은 경우 고속도로 하이패스로 통과시 미납에 따른 경고음과 추후 차량명의주소지로 요금청구서가 날아오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확실히 준비하셔야만 원활한 이용이 가능하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방법과 주의해야할 점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이 모든 종류가 가능한 것이 아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자동차를 구매하실때부터 옵션상 부착되어져 나오는 룸미러 단말기같은 경우에는 일체형으로써 제조사측에서 등록이 완료되었기에 사용법은 해당 차량제조사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고객직접 등록 단말기나, 감면 단말기의 경우에는 선후불카드 및 한국도로공사 통합복지카드등과 함께 부착하여 차량에 설치하는 경우일때에 반드시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과정을 거치셔야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구매하신곳에서도 자세한 안내 메뉴얼을 함께 동봉하였을텐데 현재 작성하고 있는 것이 그 방법이 되겠습니다.
하이패스 이용에 대해서 한가지만 더 알아보자면 결제카드는 후불과 선불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말기에 꽂아넣어주셔야만 결제가 해당카드로 이용되는 것인데요. 후불의 경우에는 한달에 1번 사용내역만큼 후불결제가 되며 카드사에서 발급을 받습니다. 선불카드는 금액을 미리 충전해야만 하는 선불식이며 고속도로 휴게소 및 도로공사 영업소에서 구입과 충전이 가능합니다. 대다수 이용하시는 것이 후불이며 선불보다는 편리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과 사용을 위해서는 단말기, USB, 결제카드를 준비해주시면 되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 사이트로 이동해주세요. 주소를 첨부해드릴테니 쉽게 접속이 가능합니다. https://www.extoll.co.kr/
하이패스는 판매용을 위한 기업사이트와 일반고객을 위한 통합사이트로 나눠지기에 주의하셔야만 합니다. 위 페이지 화면을 찾아주셨다면 단말기 관리 - 등록 및 정보조회를 클릭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변경을 원하신다면 차종&명의변경/ 명의변경(USB미연결)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단말기를 인식시키기위해서 프로그램 설치가 필수이기에 1단계에서는 위와 같은 안내를 해주고 있습니다. 좌측첫번째에 있는 Agent 프로그램 실행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아주시고 실행해주신 뒤 ex Agent 실행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2단계로 넘어가지게 됩니다.
2단계에서는 소지하고 계신 단말기를 연결해주셔야 합니다. 컴퓨터와 연결이 완료되면 아래의 연결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 후 차량정보를 기입하면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이 완료됩니다. 만약 연결이 원활하지 않다면 아래사항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USB케이블은 단말기 구매시 함께 동봉되었던 케이블의 사용을 우선권장드리며 그것이 없다면 일반 케이블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맞는 규격을 찾지 못하시겠다면 사용메뉴얼이나 제조사에 문의해보셔야 합니다. 단말기의 종류가 자가발급모드라면 음량버튼이나 메뉴버튼을 5초이상 눌러 모드를 설정해주셔야만 인식이 가능합니다.
컴퓨터의 장치 및 프린터 설정에서 OBU가 연결이 되었는지 확인해보시고 이를 보실 수 없으면 오류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그외에 다른 케이블선을 사용하시거나 컴퓨터를 재부팅해서 다시 처음부터 시도하시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변경 (명의,차종)
단말기관리 - 차종&명의변경시에는 USB를통한 컴퓨터와 단말기를 직접 연결을 해주셔야하지만 단순한 명의변경은 USB없이도 쉽게 가능합니다. USB미연결 명의변경을 보시면 차량번호와 단말기 발행번호만 기입하셔서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이때 USB미연결로 명의변경을 할때에는 전 차량과 변경 후 차종이 동일한 경우만 가능하며 차량의 브랜드 종류가 아니라 일반승용차 1종 > 경차(6종)의 경우에는 이 메뉴를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이나 변경부분이 원활하지 않는다면 차량등록증과 단말기를 지참하여 한국도로공사 영업소를 방문하시길 바라며, 1588-2504 전화로도 상담문의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셨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마트폰활용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롬 실행 안될때 오류 해결방법 (0) | 2019.12.18 |
---|---|
안드로이드 계정 변경 방법 (0) | 2019.12.14 |
해피콘 사용처 및 사용방법 (0) | 2019.12.02 |
선택약정 할인제도 총정리 (요금제할인 신청) (0) | 2019.11.28 |
플레이스토어 결제내역 확인/삭제 방법 (0) | 2019.11.24 |
댓글